부산을 대표하는 지역항공사 에어부산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항공사 에어부산의 ‘수장’이 지난 1월 김수천 사장에서 한태근사장으로 바뀌었다. 한태근 사장은 2014년을 제2의 창업의 해로 여기며, 4년내에 회사를 배 이상 키워 에어부산을 아시아 최고의 중단거리 회사로 우뚝 서겠다는 중단기경영목표를 제시했다.이에 본호에서는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는 에어부산을 방문해 한태근 대표와의 인터뷰 시간을 가졌다.
Q 에어부산 사장 취임을 축하드리며 살짝 늦은 감이 있지만 새해 인사를 부탁 드립니다
A 반갑습니다. 에어부산 신임 대표 한태근 입니다. 2014년 갑오년 새해 역동적인 부산의 기운을 받아 힘차게 성장하고 있는 에어부산을 대표해 새해 인사드리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항상 저희 에어부산을 믿고 응원해주시는 여러분들의 앞길에 늘 행복과 건강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Q 에어부산이 김수천호에서 한태근호로 바뀌었습니다. 에어부산에도 새로운 변화가 있을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A 에어부산이 창립 이후 꾸준히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원동력은 부산시와 부산지역 상공인, 지역민들의 성원이었습니다. 그 성원에 힘입어 김수천 사장이 회사를 건실하게 성장시켜왔기 때문에 한태근호로 바뀐다고 해도 지역민들의 성원에 보답하겠다는 생각에 변함이 없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그간 에어부산에 보내주신 성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회사 창립 이후 쌓아온 경험과 성과 기반 위에 에어부산이 한국을 대표하는 저비용 항공사로서 아시아 중단거리 노선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항공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지난 5년이 에어부산이 지역사회의 리딩캐리어가 되기 위한 기반을 탄탄히 다져온 시간이었다면, 그 기반을 바탕으로 앞으로의 5년은 중단거리 노선에서 아시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항공사로 새로운 역사를 쓰는 도약의 기간이 되도록노력하겠습니다. 또 에어부산이 이 지역의 성원으로 성장 발전하고 있다는 점을 잊지않고 지역사회에 도움이 되는 항공사가 될 수 있도록 앞장서겠습니다.
Q 취임하고 첫해인 올해 가장 최우선 목표는 무엇이며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어떤 계획을 가지고 계신지요?
A 무엇보다도 안전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바탕으로 더욱 신뢰받을 수 있는 지역항공사가되고 5년 연속 흑자를 달성해 실력으로 인정받는 견실한 기업이 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입니다. 항공 산업 자체가 외부 변수에 의해 부침이 매우 심한 업종입니다만, 전 임직원이 잘 대비하여 지난 해 보다 약 25% 늘어난 3,500억원의 매출액, 작년대비 90%늘어난 약 100억원의 영업이익을 반드시 달성하여 견실한 성장을 지속할 수 있는 기반을 공고히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올해 에어부산의 경영방침을 “새로운 도약을 위한 핵심 역량 강화”로 정하고 Product & Service 차별화 · 전문역량 강화 · 프로세스 혁신·공감, 열린 조직문화 확립의 4가지 실행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Q 새로운 신규 노선 계획이 있으신지요?
A 저희 에어부산은 부산상의와 부산시의 성원에 힘입어 부산의 지역항공사로 출범하여 2008년 10월 첫 취항 이후 5년여 만에 14개 국내외 항공 노선을 개설하면서 지역의 하늘길을 활짝 열었습니다. 더욱이 지역민들께서 가장 선호하시는 도시 위주로 신규 노선을 개설하다 보니 점점 더 많은 지역민들께서 에어부산을 이용하시는 것 같습니다. 특히 김해공항을 이용하는 전체 이용객 세 분 중 한 분이 에어부산을 이용하고 있으며, 운항 중인 14개 노선 가운데 9개 노선에서 1위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면서 어느덧 부산 지역민은 당연히 에어부산이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지역민들의 넘치는 사랑을 받는 지역항공사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올해는 취항 6년차로 기존 노선의 내실을 기하여 지역민의 편의 증대를 우선으로 하고, 한두 곳의 추가 취항지 개설도 신중히 고려할 예정입니다.
Q에어부산이 한 단계 더 발전하기 위한 장기 비전은 무엇인가요?
A에어부산의 장기 비전은 안전성, 편의성, 합리적 가격으로 고객 가치를 극대화해 “아시아 최고의 중단거리 항공사로 발전하는 것입니다. 내실을 다지는 2014년, 부산 기점 국제선 시장점유율 1위가 목표인 2015년을 지나 저희 에어부산은 부산을 기점으로 가장 가고 싶은 하늘길을 다른 어떤 항공사 보다 더 편리하고 경제적으로 여는 지역 내 리딩캐리어로서의 위상을 굳게 다져나가겠다는 장기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부산상의 회원 기업에게 하시고 싶은 이야기는?
A 저희 에어부산의 오늘이 있기까지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부산상의 회원기업들과 지역민들께 부산상의 기업탐방 코너를 빌어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에어부산은 부산상의 회원기업들 및 지역민들과 함께 하는 지역항공사입니다. 출범 당시부터 그러했고, 운항중인 노선 또한 모두 부산을 기점으로 지역민들의 날개가 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런 노력을 계속 할 예정입니다. 그간 받은 은혜에 보답하기 위해 저희는 지속적으로 지역고용 창출과 관련 산업 발전에 이바지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며, 지역사회에 지속적으로 관심과 애정을 기울이는 진정한 지역 기업으로 성장해 지역민들과 부산상의 회원 기업들에게 받은 성원에 보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