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국제수산물거래소 설립지원협의회 업무협약조인식 개최
부산상공회의소(회장 김성철)가 부산국제수산물거래소 설립을 위해 관련 기관들과 함께 발벗고 나섰다. 부산상공회의소를 중심으로 ㈜부산은행, 삼성화재해상보험㈜, ㈜코르웰, ㈜국제수산물거래소, 엘지히다찌㈜, 굿어스㈜ 등 금융, 해양수산, 기업시스템 개발 업체들은 지난 6월 11일 오전11시 부산상의 8층 회장실에서 '부산국제수산물거래소 설립지원협의회 업무협약 조인식'을 갖고 설립 지원에 공동 노력키로 했다.
조인식에서 이들 기관들은 각 기관이 보유한 지식과 기술을 결합, 부산시에서 제3섹터사업으로 추진중인 부산국제수산물거래소의 설립을 적극 지원하기로 합의했다. 지원협의회 주관기관인 부산상공회의소는 대․내외적으로 지원협의회를 대표해 회원사 및 고객업체 확보 등 민간기업의 구심적 역할을 담당하고, 부산은행은 향후 설립될 거래소의 각종 여신기능을, 삼성화재는 거래에 수반되는 위험관리 기능을 담당할 예정이며, 코르웰과 국제수산물거래소는 수산물 유통, 히다찌 등은 거래 시스템 구축 개발 등에 나설 예정이다.
부산수산물거래소는 부산시의 “21세기 국제교류중심 해양수도 부산”을 위한 7대 시책중 ‘동북아 해양비즈니스 중심도시 국제수산․물류중심도시’ 14개 사업중 하나이다. 부산시는 오는 8~9월 국제수산물거래소 준비기획단 구성과 10월 국제수산물교역센터(법인) 설립을 거쳐 오는 2007년께 부산국제수산물거래소(수산물 관련 파생상품 운용)를 개장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