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상공회의소

부산상의동정

home HOME > 경제단신 > 부산상의동정
부산상공회의소 동정입니다. 부상의 동정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지역 경쟁력 극대화 방안 정책 토론회

장소 : 부산상공회의소 날짜 : 2012-07-24

지역 경쟁력 극대화 방안 정책 토론회 사진 1

 

부산상공회의소는 지난 7월 24일 오후 2시 30분, 부산상의 2층 상의홀에서 대한상의와 공동으로 ‘지역 경쟁력 어떻게 극대화할 것인가’를 주제로 한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국토연구원 장철수 연구위원과 산업연구원 홍진기 연구위원, 서강대 임채운 교수가 주제발표를 했으며, 각계의 전문가들이 토론자로 참석했다.

토론회에서 국토연구원 장철수 연구위원은 “수도권과 지역의 임금, 일자리 격차만 줄여도 양극화 문제가 완화될 것이다.” 주장했다.

이를 위해 “현재의 산업단지를 고도화 시켜 젊은 인재가 선호하고, 생산과 연구가 복합된 혁신공간으로 탈바꿈시켜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한 “일자리와 부가가치 창출이 많은 첨단서비스산업의 57.8%가 수도권에 밀집되어 있다”고 하면서 “지역에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지식기반 서비스산업과 숙련집약형 산업을 일자리 창출형 지역특화산업으로 육성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했다.

산업연구원 홍진기 연구위원은 “현재의 경제자유구역이 각종 규제와 개발 지연으로 인해 외국인 투자 유치 확대를 통해 지역경제와 국가경쟁력을 높이려는 도입 취지를 못 살리고 있다”고 하고 “지금부터라도 규제를 파격적으로 완화하고 경제자유구역 내 규제 Zero 지역인 창조산업지구를 조성하자”고 제안했다.

서강대 임채운 교수는 “우리나라는 유사한 경제수준의 다른 나라에 비해 자영업자가 상당히 과한 상태”라고 하면서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첨단 제조업과 서비스업 육성을 통한 새로운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자영업 과잉인력을 흡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서는 오상봉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장의 사회로 박성익 경성대학교 상경대학장, 심상형 포스코경영연구소 수석연구위원, 장지태 부산일보 논설위원, 전수봉 대한상공회의소 조사1본부장, 최범영 이원솔루텍 대표이사 등 각계를 대표하는 전문가들이 토론자로 참석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