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및 철재교량, 발전소 시설 등에 사용되는 특수도료 분야의 세계적 기업인 인터내셔널 페인트(International Paint)사의 국내 투자회사인 ㈜아이피케이(대표 공오수)는 지난 3월 17일 부산 연제구 연산동 국민연금관리공단 부산지사 17층에서 허남식 부산시장과 신정택 부산상의 회장, 강오수 대표이사, 차화칠 인터내셔널페인트그룹 아·태지역총괄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본사 부산이전 개소식'을 가졌다.
신정택 부산상의 회장은 축사를 통해 "수도권 기업이 부산으로 본사를 이전했다는 상징성으로 인해 앞으로 부산시의 수도권 기업 유치활동이 한층 탄력을 받게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국내 선박용 도료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아이피케이는 그동안 경기도 안양시에 본사를 두고 있었으나 부산․울산․거제지역에 모여있는 주요 조선소들에 대한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본사를 부산으로 옮겼다.
㈜아이피케이는 네덜란드의 세계적 종합 화학회사인 악조노벨(Akzo Nobel) 그룹 산하 인터내셔널 페인트사와 노루표 페인트로 알려진 국내의 ㈜디피아이홀딩스사가 1980년 11월 합작 투자해 설립한 기업이다.
㈜아이피케이의 본사 이전을 계기로 수도권에 있는 4~5개의 비철금속 및 화학관련 원․부자재 생산 협력업체도 순차적으로 부산으로 이전한다는 계획이어서 지역경제에 큰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