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결과 요약>
□ 2007년 1/4분기 지역 소매유통업경기실사지수(RBSI) “89”
○신년 및 명절 특수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감 반영으로 내수침체 등 위축세 속에서도 전분기에 비해서는 다소 회복될 전망이나, 소비자기대지수 등 실물지표가 여전히 기준치(100)를 밑돌아 전반적 경기는 어두울 전망
-지역 159개 표본 소매유통업체를 대상으로 2007년 1/4분기(1~3월) 경기전망을 조사한 결과, RBSI(소매유통업경기실사지수, 기준치 100)가 ‘89’로 전분기 ‘76’보다 증가를 보임으로써 소매유통업체들이 현장에서 느끼는 체감경기가 전분기에 비해 다소 회복될 것으로 나타남.
○ 한편 4/4분기 실적치는 ‘46’으로 여전히 저조했던 것으로 나타남.
- 이는 경기침체 장기화에 따른 매출감소, 지속적인 내수부진과 제조업경기악화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 등에 기인한 것으로 보임.
□ 업태별로는 백화점․편의점과 할인점․슈퍼마켓간 경기 양극화 심화될 전망
○ 업태․규모별로 양극화 현상을 나타냄.
- 할인점(111), 슈퍼마켓(107) : 긍정적 전망
- 백화점(0), 편의점(32), 전자상거래 등 기타(63) : 부정적 전망
□ 경영지표별로는 내수회복 지연 등 경제 불안심리 가중으로 매출액, 순이익, 자금사정 등의 기업경영지표는 전분기보다 악화될 전망
- 영업비용, 상품재고, 신규투자는 기준치를 상회할 전망
□ ’07. 1/4분기 예상되는 주요 경영애로요인
- “소비자의 소비심리 위축”(35.8%)과 “타 소매업태와의 경쟁”(17.1%)
첨부 : 2007년 1/4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 조사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