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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청, 각종 신고안내문 등 우편물 발송체계 혁신

기관명 : 국세청
등록일 : 2007-06-11

국세청은 일선직원의 단순업무 부담을 줄이고 세원관리, 조사 등 고부가가치 업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본청에 "우편물 자동화센터(서울 은평구 응암동 소재)"를 구축하여 그동안 일선관서에서 분산하여 처리하던 각종 안내문의 통합발송을 시작하였다.

- 지난해 4월부터 우편물 처리업무 개선을 위한 T/F를 운영하여 금융기관 등 타 기관 우편물 자동화 사례를 벤치마킹한 후, 금년 4월까지 자동화 설비 구축을 완료하였음. 4월 23일 세금포인트 안내문 10만 통 발송을 시작으로 5월 종합소득세 안내문 330만 통, 양도소득세 확정신고 40만 통 등 총 380만 통을 성공적으로 발송하고 전체업무로 확대 중임.

- 개청이래 40여 년간 수동으로 발송하던 우편물 발송업무 관행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일선직원 업무량 감축을 통한 업무 생산성 및 과세품질의 향상으로 행정서비스 수준을 한 차원 업그레이드함. 단순.반복적인 업무의 부담을 덜고 고소득 자영업자 세원관리, 과세자료처리, 따뜻한 세정 실천 등 보다 핵심적인 업무에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성 제고와 과세품질 향상이 기대됨.

- 경영애로 기업에 대한 세정지원 등 질 높은 행정서비스 제공을 통한 따뜻한 세정 실천을 강화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였으며, 우편물 대량발송으로 인한 우편요금 감액, 외주위탁발송 비용 절감 등 연간 140억원의 예산절감이 예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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