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자원부는 7월 18일 "2007. 6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을 발표하였다. 2007년 6월 대형마트의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1.9% 증가하였고, 백화점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4.4% 증가하였다. 대형마트는 식품부문의 매출을 제외한 여타 부문에서 매출이 증가하였고, 백화점은 명품 매출이 지속적인 상승세를 유지하는 가운데, 가정용품 부문의 매출을 제외한 여타 부문에서 매출이 증가하였다.
- 주요 대형마트 및 백화점의 상품군별 추이를 보면, 대형마트는 식품(-0.9%) 부문에서 소폭의 매출감소를 제외하고, 가전문화(9.0%)부문을 비롯하여 잡화(4.9%).스포츠(4.0%) 등 여타 부문에서 전년 동월 대비 매출이 증가함. 백화점의 명품(13.8%)부문은 전년 동월 대비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추세에 있으며, 잡화(9.4%).아동스포츠(5.7%).남성의류(5.6%) 부문 등에서 매출 증가, 가정용품(-3.1%)부문에서 매출 감소함.
- 2007년 6월 대형마트 및 백화점의 소비자 구매패턴을 보면, 대형마트 및 백화점 모두 전년 동월 대비 구매객수 및 구매단가가 증가하였음. 고객 1인당 구매단가는 백화점이 63,867원으로 대형마트 42,749원에 비해 49.4% 높게 나타남.
- 2007년 상반기 대형마트의 매출은 전년 동기간 대비 0.4% 감소하였고, 백화점 매출은 전년 동기간 대비 1.0% 증가하였음. 1분기는 설 명절 및 신학기.환절기 관련 매출증감에 영향, 2분기는 작년 쌍춘년 및 월드컵 영향으로 전년도 대비 매출에 열세를 보였으나, 6월 들어 계절상품 호조에 따른 매출 회복 양상을 보임. 2007년 상반기 대형마트 및 백화점의 소비자 구매패턴은 대형마트 및 백화점 모두 전년 동월 대비 구매객수는 감소하고, 구매단가는 증가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