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외 인터넷 쇼핑(해외 직접구매)의 상승세가 그칠 줄 모른다.
ㅇ 관세청(청장 백운찬)은 올해 4월까지 세관을 통해 수입된 해외
인터넷 쇼핑물품이 약 5백만 건에 4억 8천만 불 규모로 사상 최대 규모였던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서도 50% 이상 급증했다고
밝혔다.
□ 최대 쇼핑국은 미국(74%)이 압도적이며, 중국(11%), 독일(5%), 홍콩(4%), 일본(2%)이 그 뒤를
이었다.
ㅇ 품목별로는 의류?신발(27%), 건강기능식품(14%), 화장품(8%), 핸드백?가방(8%)이 전체의 약 57%를
차지했으며, 1회 평균 10만원 안팎의 건강?생활용품 구매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 올해 4월까지 정식으로 수입신고된 약
350만 건을 분석한 결과 해외 인터넷 쇼핑을 즐기는 계층별 특징도 흥미로운 결과를 보였다.
ㅇ 우선, 구매 연령대를 보면 30대가
전체구매의 52%(177만 건), 20대는 22%(77만 건)로 인터넷에 친숙하고 구매능력이 있는 20∼30대 젊은 층이 해외 인터넷 쇼핑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ㅇ 남성보다는 여성(62%)이, 거주지별로는 서울(32%)과 경기(27%)지역 등 수도권 거주자가
해외 인터넷 쇼핑을 즐기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ㅇ 올해 4월까지의 평균 구매횟수는 2.0회로서, 1회가 63%, 2회가 17%,
3∼5회가 14%, 6∼9회가 4%로 조사되었으며, 10회 이상 구매자도 2%(3만1천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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