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국내외 항공사들이 신청한 2014년 동계기간(‘14.10.26~’15.3.28) 동안의 국제선과 국내선의 정기편
항공운항스케줄을 인가하였다.
* 세계 대부분 나라들은 미주 등의 일광절약시간제(daylight saving time)에 따른 운항시각
변동과 계절적 수요에 탄력적 대처를 위해 1년에 2차례(동·하계) 스케줄을 조정함
우선 국제선은 84개 항공사가 총 324개
노선에 왕복 주3,517회 운항할 계획이며, 전년 동계와 대비하여 운항횟수는 주462회(+15.1%) 증가하였다.
국가별로는
중국이 전체 운항횟수의 약 28.9%(주1,132회)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그 다음으로 일본 16.2%(주634회), 미국
10.6%(주417회), 홍콩 6.4%(주250회), 필리핀 5.5%(주216회), 태국 4.8%(주188회) 등의 순이다.
’13년 동계 대비 운항횟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국가는 주301회가 증가한 중국이고, 다음이 베트남(주52회), 홍콩(주34회),
마카오(주20회) 등의 순이다.
또한,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사들의 운항횟수가 대폭 증가하였는데(전년 동계 주339회 → 금년 동계
주438회), 이는 일본·중국·베트남 등 동절기 항공시장 수요충족을 위한 기존 노선 운항 및 신규 취항노선*이 확대된 결과로 분석되며,
저비용항공사들의 신규 취항으로 스케줄 선택의 폭이 확대되고 운임이 인하되는 등 이용객의 편익이 증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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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서울-하노이, 오키나와), 이스타항공(청주-연길, 하얼빈, 대련), 티웨이항공(서울-오이타)
국내선은 ‘13년 동계 주
1,525회에서 ’14년 동계 주 1,681회로 운항횟수가 주 156회(10.2%) 늘어난다.
다만, 운항 노선은 포항공항 활주로
공사(‘14.7.1.∼’15.12.31.)로 포항∼김포, 포항∼제주 노선이 일시적으로 운항 중단됨에 따라 전년 동계 21개 노선에서 19개
노선으로 감소된다.
항공사별로 살펴보면, 대형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전년 동계 대비 주 30회(3.6%) 증편한 주
861회를, 저비용항공사는 주 126회(18.1%) 증편한 주 820회를 운항한다.
이에 따라 국내선 저비용항공사 점유율이
‘13년 동계 45.5%에서 ’14년 동계 48.8%로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노선별로는 13개 제주노선은 전년 동계 대비 주
179회(16.1%) 늘어난 주 1,291회, 8개 내륙노선은 일시 운항이 중단된 포항∼김포 노선을 제외할 경우 주 5회(1.3%) 늘어난 주
390회가 운항된다.
최근 좌석난을 반영하여 제주∼김포 노선이 전년 동계 대비 주 98회(13.9%) 증편되어 국내노선 중 가장
큰 폭으로 증편되고, 이 외에도 김포∼김해(주 5회), 제주∼김해(주 15회), 제주∼대구(주 35회), 제주∼광주(주 21회) 노선 등의
운항횟수가 증가한다.
또한, 군산공항 활주로 보수공사(‘14.9.15∼10.31)로 일시 운항이 중단되었던 군산∼제주 노선도
11.1일부터 이전과 동일하게 주 14회 운항이 재개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항공편을 이용하는 여행객과 화주들에게 오는 10월
26일부터 변경되는 항공사의 운항스케줄을 미리 확인할 것을 당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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