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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직구에 따른 유통구조 변화와 인플레이션 효과

기관명 : 한국은행
등록일 : 2015-11-05

 제목 해외직구에 따른 유통구조 변화와 인플레이션 효과

 

 저자 : (경제연구원) 최창복

 

 

<주요 내용>

 

최근 급증하고 있는 해외직구는 가격과 품목의 다양성 측면에서 국내 소비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
다. 해외직구는 글로벌 마켓이 자원시장과 중간상시장에서 소비자시장으로 확장되었다는 중요한 의미
를 갖고 있다. 그리고 이는 소비자물가가 해외의 물가수준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의미한
다. 그동안 해외직구와 관련한 연구가 있었으나 현황과 원인 파악을 중심으로 이뤄진 측면이 있었다.


본고에서는 연구 범위를 확장하여 해외직구에 따른 유통구조 변화와 인플레이션 효과를 파악하고자
시도하였다. 그 결과, 해외직구가 직간접적인 가격경쟁 유발을 통해 유통구조 변화를 촉진할 뿐만 아니
라 負(-)의 인플레이션 효과가 있음을 CPI 세부 구성항목을 이용하여 실증 제시하였으며, 주요 해외직
구 대상 품목들이 CPI에서 차지하는 가중치를 이용하여 시간을 두고 CPI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
을 개략적으로 추정해 보았다. 그리고 해외직구 확산은 경제의 글로벌 통합이 소비자 단계까지 확장되
었다는 중요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므로, 정책당국이 이를 고려하여 경제상황을 파악하고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차 례>

 

I. 검토 배경

 

II. 해외직구 현황

 

III. 해외직구의 증가원인과 전망

 

IV. 해외직구가 유통구조 개선 및 인플레이션에 미치는 영향

 

Ⅴ. 정책적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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