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상의 ‘2015년 유통산업백서' 발간
- 모바일쇼핑 매출추이 : ’11년 (0.6조)→‘12년(1.8조)→’13년(5.9조)→‘14년(13.조)
- 오프라인 채널 희비 엇갈려 .. 편의점(8.7%) '선전', 대형마트(-3.4%), 백화점 (-1.6%) '부진’
지난해 모바일쇼핑 연간 매출액이 사상 처음으로 10 조원을 넘었다 .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가 23일 발간한 ‘2015 년 유통산업백서' 에 따르면 2014년 모바일쇼핑의 매출액은 13조 1천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는 관련 통계를 집계하기 시작한 2011 년보다 무려 12 조 5 천억 원 증가한 수치다.
대한상의는 "스마트폰이 일상화되고 모바일을 통한 검색, 결제기능이 향상되면서 온라인쇼핑채널이 PC 에서 모바일로 옮겨가고 있다" 고 밝혔다. 실제 지난해 PC 를 통한 온라인매출은 1조 8천억원 감소한 반면, 모바일쇼핑 매출액은 7조 2천억원 증가했다.
오프라인 소매채널의 희비도 엇갈렸다. 전통적 유통 강자였던 대형마트(-3.4%), 백화점(-1.6%), 슈퍼마켓(0.8%)은 부진한 반면, 1~2인 가구 및 소량구매 증가에 힘입은 편의점(8.7%)은 높은 성장세를 유지했다 .
매년 1회 발간되는 유통산업백서는 소매 업태별 결산 및 전망, 유통산업 트렌드, 해외 유통산업 동향 등 유통산업 관련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다.
‘유통산업백서’는 인터넷( http://retaildb.korcham.net ) 을 통해 볼 수 있으며, 자세한 문의는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02-6050-1512)으로 하면 된다.